‘과천에 공공주택 7천1백세대 건설’ 계획에 시민 거센 반발
‘과천에 공공주택 7천1백세대 건설’ 계획에 시민 거센 반발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18.11.01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이전후 반토막난 지역경제 보상은 커녕 서울 배드타운 만든다”

"교통난 가중, 자족기능 해친다" 9일 항의집회 이어 시민서명 돌입

정부가 수도권에 36만호 주택공급을 추진하는데 과천시가 포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과천 시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조만간 경기도에서 총 21개소 386만평(12,723㎡)에 9만 6,223 세대를 공급할 예정으로 이 중 과천 (1,1567천㎡/7,100세대)과 안산 (1,623천㎡/9,000세대)에 신규 지정을 위해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앞두고 있다는 것.

당초 추석이전 발표를 앞두고 있었다는 정부안이 9월초순경 지역에 알려지자 과천시민들이 지난 9일 중앙공원 분수대 주변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서명에 들어갔다. 이날 5백여명이 모인 항의집회에서 시민들은 “현재 과천에는 갈현동 지식정보타운과 주암동 뉴스테이등 정권이 바뀔때마다 국책사업을 빌미로 대규모 택지가 개발되고 있다”며 “지금도 양재나 사당동쪽 등 서울로 나갈때마다 출퇴근 교통전쟁이 심각한데다 청사이전 후 반토막난 지역경제와 시 재정난을 보상해 주지는 못할망정 서울시의 배드타운으로 만들려한다” 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현재 과천시에는 1,2,6,7,12단지등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고 갈현동 지 식정보타운과 주암동 뉴스테이등 대형 공사가 추진 중이다. 또 20여년 흉물로 방치되어 있던 우정병원도 조만간 철거후 아파트로 건설될 예정이어서 과천시민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한편 김종천 과천시장도 10일, 관내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해 과천시가 주택공급 주요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시의 자족기능 훼손을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시장은 “과천지역이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로 확정될 경우, 과천은 성장동력을 잃고, 자족기능을 갖추지 못한 채 서울시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으로 크게 우려하고 있다” 며, “과천시민들도 시민의 의사가 무시된 정부 계획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는 지역 내 여론을 전달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현재 과천에는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와 ‘주암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지구’ 지정으로 1만 4천여 세대의 공동주택이 들어서며 이 가운데 행복주택과 임대 주택은 9천 6백여 세대로, 전체의 68%에 달한다. 김 시장은 “지방세 개편 등의 영향으로 시 세입 규모가 계속 줄고 있어 재정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 과천시의 입지 여건상 통과교통의 요충지로 현재에도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에서 광역적 교통계획 없이 공동주택만 늘어날 경우 현재보다 더 극심한 교통난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과천시의회도 12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일방적 인 공공주택공급 결정 결사반대’를 천명할 예정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