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유휴지는 과천시민의 심장 같은 곳, 4천호 공급계획 철회하라"
"청사유휴지는 과천시민의 심장 같은 곳, 4천호 공급계획 철회하라"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0.08.0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4부동산대책,- 청사 일대에 공공주택 짓겠다 발표나자 과천민심 '부글부글'

시장 집무실 유휴지 천막으로 옮기고 시민들, 입주예정자까지 우중 집회
김종천 시장이 청사 유휴지에 설치된 시장 집무실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김종천 시장이 청사 유휴지에 설치된 시장 집무실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4일, 과천의 허파와 같은 곳, 정부과천청사앞 유휴부지 및 청사 부지일대에 4천호의 공공주택을 짓겠다고 발표하자 과천의 민심이 들끓고 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지난 4일, 정부의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대책’에 포함된 정부과천청사 부지와 청사 유휴지 내의 4천여 호의 공공주택 공급계획에 대해 반대 성명을 내고, 해당 계획에서 정부과천청사 등에 대한 계획은 제외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김 시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 과천청사 부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과천의 도시발전 측면에서 계획되는 것이 아니라, 강남 집값을 잡기 위해 과천을 주택공급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무리한 부동산 정책은 결국 정부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과천청사 부지는 과천에서 이미 중앙정부에 여러 차례 건의한 바와 같이, 국가의 국책사업을 실현하는 동시에 과천이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한국형 뉴딜정책의 핵심인 AI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데에 쓰여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김 시장은 “부동산 문제로 정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도 언급하며, “과천에는 과천지식정보타운,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과천주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성사업 추진으로 오는 2026년까지 총 2만1275호의 공동주택이 들어서게 되는데 이제 또다시 수도권 지역의 집값 폭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천시민을 희생양으로 삼으려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천 시장 청사유휴지에 천막치고 집무

  김종천 시장은 지난 6일,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에서 정부과천청사 일대를 제외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중앙동6대지)내 천막을 설치하고, 정부의 일방적인 계획이 철회 될때까지 천막 집무실 근무에 들어갔다.

  김 시장은 “정부가 당사자인 과천시와 사전협의 한번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한 후 국가정책으로 발표한데 대해 우려와 실망을 금할수 없다”고 지적하며, “청사유휴지는 과천시민들이 20여년간 축제를 즐기고, 평소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쉼터와 광장의 역할을 해 온 의미있는 장소이며, 과천의 상징이 되는 곳”이라며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천막 집무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천막 집무실에서 집무를 보며 각종 회의와 결재도 할 계획이다. 또한 과천청사 일대의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국가를 위한 국책사업에 귀하게 쓰일 수있도록 최적의 대응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 시장은 “정부과천청사 일대는 미래 세대를 위한 자원으로 쓰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부과천청사 일대의 공공주택 공급계획이 철회 될 때까지 지역내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함께 과천시민의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여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과천시의원들이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사앞 난개발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과천시의원들이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사앞 난개발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과천시의회, 정부 수도권 주택공급 정책 철회 촉구

  과천시의회(의장 제갈임주) 의원들도 지난 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과천청사부지에 대한 주택공급 계획을 즉각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과천시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묵살하고 과천시를 서울의 위성도시로 삼고 베드타운으로 전락시키려는 의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과천시는 2005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의 제정에 따라 과천정부청사가 이전되어 시민의 박탈감이 증폭되고 지역상권의 붕괴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이번 8.4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발표가 과천시민의 민의를 배제하는 우를 범하고 있으며 과천시민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집행과 갑질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