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시장, 국토부 철도국장 만나 GTX-C 조기착공 협의
김종천 시장, 국토부 철도국장 만나 GTX-C 조기착공 협의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0.09.1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위례선 연장사업도 동시추진” 건의

 

김종천 시장이 3일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을 만나 'GTX-C노선 원안추진 관련 시민서명부를 전달하고 조기 착공을 요청했다.
김종천 시장이 3일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을 만나 'GTX-C노선 원안추진 관련 시민서명부를 전달하고 조기 착공을 요청했다.

  김종천 시장은 지난 3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김선태 철도국장을 만난 자리에서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는 철도사업의 특성상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도권광역급 행철도(GTX-C)’와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조기 착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김종천 시장은“국토부가 오는 11월까지 GTX-C노선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인 만큼 추가 정차역 지정에 대한 검토보다는 원래 계획에 기반을 두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속도를 내야 한다”는 과천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과천~위례선 사업은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지난 5월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사업추진이 부진한 상황인만큼 보다 적극적인 협조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과천~위례선 사업 핵심 쟁점인 경유 노선과 관련해서는 주암지구 주암역 신설의 당위성과 그간의 강남3구와의 협의 과정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주암지구 면적(약93만㎡)이 100만㎡에 육박하여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이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통대책이 전혀 수립되지 않아 주암지구는 과천~위례선 철도 외 대중교통 서비스가 전무한 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반드시 주암역이 신설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가 인덕원~동탄선의 열차 주박시설, 환기시설 등의 철도 구조물을 과천지식정보타운 공동주택지구에 근접하여 설치 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소음, 먼지, 안전, 경관 등의 문 제를 들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힌 뒤, 구조물의 설치 위치 변경을 요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