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주택공급 취소됐어도 ...시장 소환 주민투표 6월 30일 실시
청사 주택공급 취소됐어도 ...시장 소환 주민투표 6월 30일 실시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1.06.0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공급 미온적 대처 등 사유로 발의...8일저녁부터 시장 직무정지

"자족도시 비전 이어갈수 있도록 힘 실어달라" 당부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한 주민 소환투표가 오는 30일 실시된다.

  과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8일 오후 과천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소환투표안을 발의했다. 이에 따라 8일 저녁부터 김 시장의 직무는 정지되고 과천시는 9일부터 29일까지 선거운동기간에 돌입한다.  정부가 지난해, 유휴부지를 포함한 청사 일대에 4천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8.4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한지 꼭 10개월 만에 청사일대 주택공급 계획은 철회됐으나 유휴지 사수에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이유 등으로 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되게 된 것이다.

  김종천 시장은 9일 오전 10시30분 종전 천막집무실이 설치됐던 청사유휴부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소환은 정부의 주택공급에 대한 시민들의 준엄한 경고이자 분노의 표현이라 생각한다"며 "과천시장으로서 주민소환까지 오게된 것은 저의 부덕함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다시한번 미래 자족도시 비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와 여당이 정부청사 유휴지 일대 주택공급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고 밝히며 “개발철회 결정을 이끌어 낸 것은 무엇보다 과천시민들의 하나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고개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지난해 8.4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즉각 청사마당에 천막집무실을 마련하고 업무에 들어갔던 김 시장은 8일 오후 소환투표가 발의되기 직전 천막집무실을 철거했다.

  김 시장은 이날, ‘과천시가 대안을 제시한 것에 대한 비판과 대안 이행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는 것을 잘 안다’고 말한 뒤, “그러나 시정을 책임지는 저로서는 국가의 사업강행 의지, 경과등을 보고 대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기도 했다.

 

김종천 시장이 소환 선거운동 첫날인 9일오전 청사유휴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종천 시장이 소환 선거운동 첫날인 9일오전 청사유휴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주민소환투표 일정

  과천시선관위는 8일 저녁 6시20분경 주민소환투표의 투표일, 투표안, 청구권자와 투표대상자의 소명요지를 공고했다.

  소환투표에 참여하는 과천의 유권자수는 지난 3월말 기준 5만6621명으로 최소 1만 8874명 이상이 참여해야 투표함을 열수 있고 여기서 과반이 찬성해야 시장직을 상실한다. 투표율이 3분의 1을 넘지않을 경우 개표하지 않는다.

  최종 투표인명부는 6월 8일~ 13일 확정되며, 사전투표는 6월 25일~26일이다.

 

   과천경찰서 소환투표운동기간 불.탈법 감시

  과천경찰서(총경 김성완)는 오는 30일 주민소환 투표를 앞두고 불법 탈법 선거운동 단속을 위한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선거운동 첫날인 9일부터 경찰서 내 투표경비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는 과천서에서는 투표 당일인 30일은 경찰 비상근무 최고 단계인 갑호 비상령을 발령, 즉응태세를 유지하고 공정하게 투·개표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성완 서장은 “각종 불.탈법 행위 단속은 물론, 공무원이 투·개표 상황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등을 하지않도록 당부하고, 법 규정에 위반한 행위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