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과밀학급 해소 종합대책 추진
경기도교육청, 과밀학급 해소 종합대책 추진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2.11.14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원초·문원중 모두 과밀 심각… 유관기관 협력 ·관련법 개정 건의

  관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과밀 학급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경기도 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과밀학급 해소 및 학교 신설 적기 추진을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도내 개발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과밀학급, 학교 부족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도교육청은 학교 신설 승인·준공 과정에 관여하는 지자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협조 사항을 구체화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해당 지자체에 ▲개발계획·도시계획에 교육청 의견 적극 반영 요청 ▲지자체 미사용 부지 학교 용지로 활용 협력 ▲통학구역 유연화에 따른 통학 지원방안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에는 ▲학교 신설 심사기준 완화 등을 포함한 중앙투자심사 제도 개선 요청 ▲학교 증·개축, 수선 부담 해소를 위한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 개정 건의 등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에서는 ▲정확한 학생 수요 예측을 위한 학생발생률 산정 보정계수 개발 ▲학교설립 세대 기준 하향 ▲학급 증설에 따른 교원 정원 확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향후 개발 지역의 학교 신설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신설 대체 이전 사업의 경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면제, 학교설립기준 완화, 증축비 현실화 등을 교육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신설 대체 이전 사업이란 학교 신설이 필요한 지역에 기존 운영 학교를 통합·이전해 새로 짓는 방식을 말한다.

  도교육청 류영신 학교설립기획과장은 “도내 과밀학급, 학교 부족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담아 이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유관기관, 학교 현장과 다각도로 소통하고 협력해 원활하게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도내 학급당 학생수 28명 이상인 과밀학급 학교 수(22년 3월 1일 기준)는 전체 학교 2,468교 가운데 1,116교(초 482교, 중 487교, 고 147교)다.

  과천의 경우 중학교는 학급당 평균 29명이나 문원중은 3개학년 모두 학급당 31명으로 심각한 과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의 경우 과천초와 관문초는 6개학년 평균 23~24명인데 반해 청계초는 26명, 문원초는 28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계초 4~6학년은 평균 27~28명, 문원초는 3~5학년이 29~28명이며 6학년의 경우 학급당 30명에 이르고 있다. 문원초의 경우 다른 3개 초등학교가 6개학년 전체 24~36개 학급인데 반해 64학급에 이르러, 과대학교로도 분류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