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중위소득 인상,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 확대
기준중위소득 인상,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 확대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4.02.2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여별 선정기준 및 최저보장 수준 상향

 

  시가 올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을 확대해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지원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일정 부분을 지원해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로 올해 기준중위소득의 폭을 인상, 확대 지원하는 것.  ‘기준 중위소득’은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을 말하는 것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약 70여 개 사업의 기준이 된다. 기준 중위소득 인상은 정부 사업 혜택의 기회가 커진다는 의미다.

  2024년도 기준 중위소득은 4인 가구 기준, 6.09%로 역대 최고로 인상되었으며, 생계급여 지원대상 기준도 중위소득 30% 이하에서 32% 이하로 확대됐다. 주거급여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47% 이하에서 48% 이하로 확대됐으며, 3인 가족 기준 최대 월 35만8천원까지 지급된다.

  교육급여는 초등학생 46만1천원, 중학생 65만4천원, 고등학생 72만7천원으로 지난해보다 평균 11% 인상됐다.

  신계용 시장은 “올해부터 확대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홍보를 강화하여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활용하여 복지정보와 신청에서 소외되는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신청은 연중 거주하는 동 주민센터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