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공무원 다함께 행복한 민원실 만들기 추진
민원인, 공무원 다함께 행복한 민원실 만들기 추진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4.02.27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행안부 주관 민원서비스종합평가에서 '우수등급' 받아

상반기 중 민원실 환경 개선, 통합민원창구 운영... 민원담당공무원 보호조치도 시행
민원친절교육
시는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기위해 민원실환경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사진은 공무원친절교육 모습)

  시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공동 주관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해 행정제도 개선과 담당 공무원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추진, 이같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시는 이번 평가를 계기로 민원인과 민원담당 공무원 모두가 만족하는 환경 제공을 위해 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노력을 기울여나가기로 한 것.  

  시는 앞으로도 우수한 부분은 유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발전시켜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 민원인에게 보다 나은 민원환경 제공을 위한 민원실 환경 개선, 민원서류 발급 전담 통합민원창구 운영, 민원순번대기시스템 정비를 실시한다. 특히, 통합순번대기시스템 구축 시 시각, 청각, 보행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키오스크형 발권기를 설치하고 과천시청 누리집에 실시간 민원대기현황을 표출해 사회적 약자의 이용 편의성 증대뿐만 아니라 과천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민원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시는 지난해 4월 민원담당공무원 보호를 위한 「과천시 민원담당공무원 보호 조례」 제정을 통해 특이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등에 대해 심리상담, 의료비,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의 근거를 마련해 지원하고 있으며, 친절공무원 선발, 전화친절도 조사, 친절교육 등으로 민원 담당 공무원의 근무 여건 개선과 역량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은 부분은 계속 유지하되,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공무원은 마음 편하게 일하고 민원인은 불편하지 않도록 해 모두가 행복한 민원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