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이전 막을 수 없으면 더 영향력있는 중앙기관 입주토록 건의하겠다"
"방사청 이전 막을 수 없으면 더 영향력있는 중앙기관 입주토록 건의하겠다"
  • 과천시대신문
  • 승인 2022.09.01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계용 시장, 1일 기자간담회서 "6년도 안돼 후속대책도 없이 이전, 당혹" 밝혀

'코오롱글로벌, 펄어비스 등 120여개 기업 입주 예정이어서 지역경제 타격 크지 않을 것' 예상도

 

신계용 시장이 1일, 방위사업청 이전과 관련해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계용 시장이 1일, 방위사업청 이전과 관련해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이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과 관련, "대통령 공약사업이어서 철회할 수 없다면 이전이 완료되는 2027년 이전, 더 영향력 있는 중앙기관이 입주하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0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방위사업청을 대전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으로 결정했다고 고시했다. 또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도 방사청 이전 관련 예산 210억 원을 편성해 부분 이전을 진행한 뒤 2027년까지 완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신계용 시장은 1일,  "과천에 입주한 지 6년도 지나지 않은 방위사업청을 아무런 후속 대책없이 또다시 이전시키는 데 대해 시로서는 더욱 당혹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히고 "2005년 청사이전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과천시에 대한 지원 대책이 없는 정부가 다시 일방적인 청사 추가 이전을 결정해 과천시 지역 민심이 동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신 시장의 입장 발표는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2년 과천축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곧바로 이어졌는데 지난 8월 초 방위사업청 이전에 대해 '곧 범시민 대책위를 꾸리겠다'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던 신계용 시장은  방사청 이전에 따른 상권침체 우려에 대해 "시 내부적으로는 지난 8월 원도심 상권활력을 위한 ‘과천시 민・관 상생협약’을 체결했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상권 활성화 사업’의 대상지(60억 사업비)로 공모 신청하는 등 침체된 소상공인의 생업기반을 살리고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8월5일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민관 상생 협약식 모습
지난 8월5일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민관 상생 협약식 모습

   신 시장은 또  “한편으로 다행스러운 점은 지난 6월 500여명의 상주인력을 갖춘 코오롱글로벌이 별양동 중심상가에 입주를 마쳤고, 지식정보타운에는 8월 입주를 끝마친 직원 900여명의 펄어비스를 필두로 2024년까지 118개 기업 총 2만 7천여명의 종사자가 관내 입주할 것" 이라며 "방사청 이전 여파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상권침체에 대해 걱정하시는 주민들이 많으실 것 같아 시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 시장은 최근 기획재정부가 ‘유휴 · 저활용 국유재산 매각 · 활용’ 계획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오랫동안 과천시민의 염원이었던 청사 유휴지를 과천시 소유로 가져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현재 자문단을 꾸려서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전략마련과 관계기관 협의를 긴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청사 이전과 유휴지 문제는 정부를 상대로 풀어야 하는 어려운 숙제로 이럴 때 일수록 시민 여러분들이 과천시와 함께 한목소리로 힘을 실어주시길 당부드린다. 여러분의 응원을 등에 업고 청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